본문 바로가기

안전보건정보

산재통계(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광업, 운수창고통신업, 임업재해 발생현황)

산재통계(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광업, 운수창고통신업, 임업재해 발생현황)


■ 사고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우리가 흔히 위험한 사업장이 있다고 말들을 합니다. 통계적으로 위험한 사업장이 사고발생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꼭 그렇다고 사고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현장에서 어떻게 안전관리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만약 위험한 업종이 사고가 많다면 같은 업종이라면 거의 비슷해야 하지만 같은 업종 내에서도 재해율은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사고예방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위험한 업종보다도 먼저 '사업주가 어떠한 안전마인드로 하느냐' 입니다. 두번째로는 '회사에서 얼마나 안전관리에 관심이 있느냐' 입니다. 이것도 결국은 근로자 보다는 사업주(경영자)와 관리감독자가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 2015년도 업종별 재해현황(전 업종 현황)


물론, 통계적으로 확장해 보면 사고가 많이 나는 업종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단의 표만 보더라도 광업재해율이 12.65%입니다. 그만큼 위험한 업종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 2015년도 업종별 재해현황(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 재해율 높은 순서 : 건설업>제조업>서비스업

- 사망만인율 높은 순서 : 건설업>제조업>서비스업

- 재해자수 높은 순서 : 서비스업>제조업>건설업

- 사망자수 높은 순서 : 건설업>제조업>서비스업


* 우리가 일반적으로 건설업이 사고가 많이 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조업과 비교해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고발생시 사망재해 비율은 50%정도가 높습니다. 그만큼 건설현장은 위험장소(추락/떨어짐)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은 사고사망자가 발생하는 형태가 추락, 떨어짐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 혹시 건설현장에 일하시는 분이라면 1M이상 고소작업시에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안전대를 걸고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업주가 안전조치(추락방지를 위한 안전난간, 안전방망)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 산업재해 예방 TIP> 사고발생 연쇄이론 5단계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하인리히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는 아래와 같은 순서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첫번째 단계에서 부터 [1. 관리적인 결함> 2. 개인적인 결함> 3. 불안전한 상태 및 행동 > 4. 사고  5. 재해]입니다. 


* 사고와 재해의 차이는? : 사고란 물적인 손실만 있는 경우입니다. 즉, 현장에서 어떠한 사고가 발생했는데 사람이 다치지 않은 경우를 사고라고 합니다. 재해는 사고의 결과로 근로자가 다치는 경우를 재해라 합니다. 


이 연쇄반응 이론에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현장 내에 잠재하고 있는 불안전한 상태와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이라고 했습니다. 



■ 안전사고 예방의 첫걸음은? 


* 위의 결론은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현장의 위험요소를 찾아내서 제거를 하는 것과 일하는 과정에 근로자가 불안전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리감독자는 현장의 위험요소를 근로자와 함께 찾아내서 없애고 근로자는 작업과정 중에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