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보건정보

사고재해 및 사고사망재해 발생형태별 분류(어떤 형태의 사고가 가장 많은가?)

사고재해 및 사고사망재해 발생형태별 분류(어떤 형태의 사고가 가장 많은가?)


지난번 글에서는 50인 미만 사업장의 사고재해자수와 사고사망자수를 비교해보았습니다.(관련글보러가기) 이번글에서는 우리나라 전 산업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 사고재해와 사망재해의 발생형태별구분을 해보겠습니다. 


● 전 산업에서 발생하는 사고재해자수 발생형태별 분류


2015년 전체 사고재해자수 82,210명 중 가장 많은 사고재해자수의 발생형태는 넘어짐(19%), 떨어짐(17.2%), 끼임(16.4%)입니다. 넘어짐의 경우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가장 많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끼임의 경우 제조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떨어짐의 경우는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2015년 발생형태별 사고재해자수 표



● 전 산업에서 발생하는 사고사망수 발생형태별 분류


2015년 전체 사고사망자수 8955명 중 가장 많은 사고사망자수의 발생형태는 떨어짐(35.5%%), 끼임(12.7%), 부딪힘(10.1%)입니다. 떨어짐 경우 건설현장의 사고사망자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끼임은 제조업종의 동력전달부위 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사고사망자의 경우 사업장내 교통사고 사망자도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 산업재해뿐만 아니라 사업과 관련한 교통사고 사망도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2015년 발생형태별 사망재해자수 표


TIP>발생형태별 분류에 따른 산업재해발생대책의 수립


내가 사업주 또는 관리감독자, 안전관리자의 입장에서 사고예방대책을 세울때 염두해 두어야 할 부분이 내가 하는 사업의 업종이 무엇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의 산재발생형태별 분류는 하나의 통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해당 업종에서는 유사한 형태의 산재가 발생합니다. 건설현장에서 대책을 세운다면 추락사망재해 예방에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하고 제조업이라면 동력전달부위에 끼임재해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산업재해발생형태별 분류를 하는 것은 업종별로 특이한 사항을 통계적으로 고찰해서 이에 맞는 산업재해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