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활동정보/주식

발행시장(주식조달자금)과 유통시장(코스피, 코스닥, 장외시장 등)의 특징과 차이

발행시장(주식조달자금)과 유통시장(코스피, 코스닥, 장외시장 등)의 특징과 차이


지인은 일명 큰 손입니다. 자금력이 10억원 이상이 되어서 유통시장을 통해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한번 만나서 예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발행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으며, 1년에 1~3건정도 하며, 3건 투자시에 1건정도은 손실의 위험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그만큰 해당 기업과 기업이 투자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에 대해서 공부하고 토론해도 쉽지가 않다로 했습니다. 하지만 발행시장은 성공 50%를 넘기만 하면 수익이 크다고 했습니다. 기업가치가 거의 없다가 수백배로 커지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크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발행시장의 특징


발행시장이란 회사를 창업하는 창업주가 주식을 발행하여사 투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으로 이 때 투자 대상은 기관투자자, 큰손 등이 됩니다. 이는 주식이 상장되기 전에 유통이 되는 시장입니다. 일반 개인들은 발행시장에 참여를 하지 못하고 큰손들이 주로 합니다. 


㉠정보의 비접근성과 거액투자


발행시장은 해당 기업이 상장이 되기 전이라 정보가 극히 제한적입니다. 발행시장에 참여한 기관투자자나 큰손들에게만 정보가 제공이 되며, 일반 개인들은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은 주로 유통시장에서 채권이나 주식, 펀드 등을 주로 매매를 합니다. 



유통시장에 오게되면 거의 모든 정보는 실시간으로 공유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여기에도 차별성은 있습니다. 진짜 중요한 정보는 기관투자자만 보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비해 발행시장은 투자한 극히 소수만 해당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일명 큰손들입니다. 큰손들만 발행시장에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이 길고 위험도 높다


발행시장에서 참여할 경우 투자기간이 일반적을 긴 것이 특징입니다. 큰 손들로 부터 자금을 받아서 공장을 건축하고 제품을 제조하여 팔아서 이익을 남기기까지 수년이 걸립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이 무너지면 투자자고 함께 손실을 보게 됩니다. 그만큼 투자의 위험성도 높다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 위험도가 높다는 것은 투자가 성공하기만 하면 큰 수익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앞의 예에서 말씀드렸듯이 지인은 개인 주식투자자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통시장의 특징


유통시장은 개인들이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주식시장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코스피, 코스닥, 장외시장, 코넥스 시장 등입니다. 


<차트>8개월 사이 5배오른 5G관련주


케이엠더블유는 5G관련주로 19년 턴어라운드 된 종목입니다. 5G관련주중 케이엠더블유와 오이솔루션이 대장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 실적향상이 예상이 되는 종목입니다. 유통시장에서 잘만 고른다면 이처럼 고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1. 불특정 다수가 참여한다


발행시장이 기관투자자, 큰손들이 주로 참여하여 참여자가 제한적이며 숫자가 적은 반면 유통시장은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가 참여를 합니다. 보통 많은 사람이 참여한다는 것은 여러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소비자가격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2. 정보의 접근성과 소액투자 가능


유통시장에서 발행하는 공시정보는 일반 발행시장보다는 훨씬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시조건에 만족시에는 공시를 하도록 하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가 해당 공시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액으로도 언제든 참여가 가능합니다. 주식단가가 100원이라면 100원만 있어도 해당 주식 1주를 사서 보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