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활동정보/주식

유상증자 절차 완벽이해(자금규모, 사용처, 누가참여, 언제까지 입금? 향후 주식향방은?)

유상증자 절차 완벽이해(자금규모, 사용처, 누가참여, 언제까지 입금? 향후 주식향방은?)


㉠얼마의 돈이 필요하냐?


아래의 A기업의 유상증자 공시를 통해서 해당 관련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유상증자는 [기타주식]으로 발행수량은 [7,092,200주]입니다. 1주당 발행가액 28,200원입니다. 여기서 알수 있는 것은 회사에서 얼마의 돈이 필요하냐 입니다. 총 [7,092,200주]를 발행하며 액면가액은 28,200으로 2,000억원입니다. 즉, 유상증자에 성공하면 2,000억원의 돈이 생깁니다. 



<증자의 규모?>


증자의 규모가 작다면(기존 주식수 대비)주가에 큰 영향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증자규모가 커진다면 주가에 악재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주식수가 많아질 수록 1주당 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위의 기업은 현재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유동주식수는 3천만주입니다. 신규상장주식수는 약 700만주입니다. 이 둘의 비율은 약 23.5%입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되며 향후 이 물량이 꾸준히 시장에 출회가 될 때는 주식상승의 걸림돌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자금조달의 목적


자금조달의 목적이 총 4가지로 구분이되며, 운영자금으로 사용이 됩니다. 운영자금이란 시설자금이나 타법인증권자금에 비해서는 악재에 가깝습니다. 회사의 실적향상을 위해서 투자하는 돈이 아닌 채무상환 등에 이용되기때문입니다. 공시에서는 정확한 내용까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위의 표에서는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과 기타자금으로 구분이 됩니다. 


㉢증자방식 


증자방식은 4가지가 있으며 위의 기업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방식입니다. 이 방식보다 유리한 방식은 제 3자배정방식입니다. 기존 주주나 일반인이 아닌 특정한 사람에게 배정하는 방식으로 주주배정, 일반공모방식에 비해서는 양호하다 할 수 있습니다. 내 돈이 들어가지 않고 내 주식수량이 늘어나지 않기때문입니다. 



3자배정방식의 경우 기존 주주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권리락을 10%이내로 제한합니다. 아울로 보호예수기간을 두어서 해당 기간안에는 주식을 시장에 매도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 주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인 셈이비다. 일반적으로 주주배정이나 일반공모방식의 경우 악재로 평가를 하는데 이유는 3자배정 등 특정인 등 마땅히  투자자금을 받을 곳이 없어서 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신주배정기준일


신주배정기준을은 19년 11월 11일으로 이 날짜 기준 2일 전에 주식을 매수(보유)를 해야 주주가 되어서 유증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 다음날은 권리락이 발생하기때문에 유증에 참여치 않을 경우에는 신주배정기준일 기준 2일 전에는 매도를해야 합니다. 



▶(관련글) 유상증자시 신주배정기준일과 권리락일은, 권리락계산은?(보러가기)


㉤신주발행가액


신주발행가액이 이 위의 표 6번에 보면 예정발행가 28,200원입니다. 실제로 이 가격도 변할 수 있으며 주식이 하락하게 되면 주주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 발행가액을 낮춥니다. 확정예정일은 19년 12월 2일입니다. 보통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는 낮은 가격으로 결정하며, 3자배정은 거래가격의 10%이내(규정), 기타 일반공모, 주주배정의 경우 30%이내정도로 합니다.



㉥청약예정일, 납입일


청약은 신주를받는다는 하나의 계약입니다. 전화, 홈페이지, 방문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납입일이란 신주를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받는 금액을 입금을 해야 하며, 입금을 하는 날입니다. 이때 금액을 납입하지 않게되면 신주를 배정받지 못하며 권리락만큼 손해가 발생합니다. 




㉦신주의 교부예정일, 상장예정일


신주는 개인에게 교부가 되며 이 날짜가 12월 24일입니다. 이날 교부가 되어도 거래는 불가합니다. 신주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상장이 되여야 하며, 위의 표에서 신주가 19년 10월 18일날 상장이 되며 이날부터 매매가 가능합니다. 이때 매도물량이 과도하게 나올 경우에는 하락할 수도 있지만 권리락으로 인해 주가가 싸졌기 때문에 매수세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상장 후 주가향방


신주 상장 후 주가 향방은 해당기업의 실적(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 신주의 발행목적, 발행주식수, 향후 성장가능성 등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분명한 것은 신주발행목적이 시설투자라고 한다면, 향후 공장증설, 신규사업 참여 등을 통해 실적증가가 대폭 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주식도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유상증자 참여 여부,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