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사회보험/고용보험

임금피크제와 정년연장, HRD-NET(직업훈련포털),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외국어, 원격, 집체) 대상, 지원금액

임금피크제와 정년연장, HRD-NET(직업훈련포털),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외국어, 원격, 집체) 대상, 지원금액



회사에 퇴직을 앞둔 상사들이 있습니다. 요즘에 일부 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하고 있어서 정년 1~3년을 앞두고 연봉이 감액이 되고 있고 그 기간동안에 미리 퇴직을 준비해서 다양한 학습활동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정년연장이라 하여 65세까지는 일하도록 해야 한다는 정책이 추진이 되고 있고 일부에서는 임금피크제 적용으로 60세 이전부터 퇴직준비를 해야 합니다. 정부의 정책이 이 부분에서는 엊박자가 있는 것같습니다. 젊은 층에게 취업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 임금피크제를 적용하는 것은 맞지만 수명증가로 인해 경제활동연령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50대 후반에게는 오히려 독이 되고 있습니다. 65세까지 정년연장을 해야 한다면 굳이 임금피크제를 할 이유는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퇴직을 앞둔 선배들>


직장상사들의 경우 내일배움카드로 요즘 퇴근 후에 다양하게 학원등에서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야간대학의 사진기술을 배우거나 일본어 등 외국어 학습, 중식, 일식 등의 요리수강 등을 합니다. 학원에 가보면 같은 또래, 같은 지향점(퇴직 후 준비 등)을 가진 분들이 있어서 친교를 하면서 즐겁게 들 생활을 합니다.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근로자 또는 실업자 분들을 위한 정부의 구직활동을 위한 지원제도입니다.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보험을 통해서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시대는 전문가가 살아남습니다. 어떤 분야든 다른 사람과 동일 또는 특별하게 전문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직장생활하면서 또는 실업의 시기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하여 퇴직 후 또는 실업 후를 대비해야합니다. 


<HRD-NET를 통한 직업훈련 정보 확인>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대상, 지원금액, 지원대상


참여가능 대상으로는 하단의 표와같이 다양합니다. 우선지원대상재직 근로자, 기간제근로자, 단기근로자, 자영업자, 휴업에 따라 무급휴직자, 일학습병행훈련 참가자 등입니다. 





<지원금액상세내역>


지원금액은 1인당 200만원 한도내입니다. 다만 5년간 최대 한도는 300만원입니다. 정부지원 각종 지원제도가 많은데 중복합산하여 최대 200만원이며, 여기에 해당되는 훈련은 내일배움카드, 근로자직무능력향상지원금, 직업능력개발 훈련입니다. 각각의 과정 통합합산하여 최대 200만원입니다. 지원금상세내역(집체훈련, 외국어, 원력훈련과정) 참조



HRD(직업훈련포털)을 통해 적합한 훈련과정 참여하기


관련 직업훈련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우  HRD(직업훈련포털)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직업훈련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직자훈련과정의 경우 훈련조건 또는 지역검색을 통해서 확인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검색으로 할 경우 서울(강남구)의 경우 총 285개가 검색이 되었으며 첫번째 목록에 아래와 같이 그린컴퓨터아카데미학원이 검색이 되었습니다.(캐드, sketchup등)



검색결과(그린컴퓨터아카데미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