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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정보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적, 관리적, 교육적원인(지게차사망사고 예)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적, 관리적, 교육적원인(지게차사망사고 예)


● 사고발생의 책임은?


우리가 사고가 발생하면 흔히 근로자의 실수라고 말합니다. 특히, 사고가 발생해서 사망한 경우에는 죽은 자는 말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근로자의 실수가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 근로자가 한 행동에 초첨을 맞춘다면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근로자의 실수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요소가 존재합니다.


● 사고발생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을까?


하인리히에 따르면 사고의 원인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이라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업사고를 분석해보면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이 88%, 불안전한 상태가 10%라고 합니다. 단순한 통계치만 놓고 원인을 따질때는 "대부분의 책임이 근로자이구나 "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상당히 큰 오류가 숨겨져 있습니다.


●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에 의한 재해?

● 지게차 사망사고 분석(예)


* 아래는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게차 사망사고 사진입니다. 운전자가 2m 정도의 적재물을 전방으로 운반하다가 앞에 있는 근로자를 보지 못하고 충돌하여 근로자가 사망한 사례입니다. 얼른 보아도 지게차 운전자가 시야를 가리고 운전을 했기 때문에 "지게차 운전자가 잘못을 했구나" 또는 근로자가 "지게차가 운행하는 위험한 통로에서 이동을 했느니 사망자가 잘못이군"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사고가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사고원인> :  지게차 운전자가 시야를 가리고 운전함


<사고예방대책 : 지게차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않고 운전하도록 함 >


1. 지게차운반시 시야를 가릴 경우 후진하여 운행함

2.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다른 운반기계를 사용함(이동식크레인)

3. 사고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지게차 운전하는 전방에 유도자를 배치하여 안전하게 운행함

4. 지게차 운행 통로에는 통로표시를 해서 그 통로에는 근로자가 위치하지 않도록 함

5. 지게차 운전자가 후진운전을 하도록 교육을 미실시 및 관리감독을 하지 않음

6. 지게차 하역작업은 위험하기 때문에 작업안전수칙을 만들어서 지키도록 함

7. 지게차 하역작업은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준수토록 함

8. 9. 10....................




조금만 생각을 해봐도 이렇게 많은 사고원인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근로자가 시야가 가리는 운반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그러한 것을 준수토록(교육, 안전수칙제정, 관리감독, 유도자배치 등)은 근로자보다는 관리감독자와 사업주의 책임이 훨씬 더 큽니다. 


산업재해의  근본원인은? : 

관리적, 교육적, 기술적인 요인이 복합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잘못했다고 하기 전에 사업주의 입장에서 관리감독자의 입장에서 그렇게 작업을 할 수 밖에 없도록 한 근본원인을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사고예방대책을 세울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고의 원인이 관리,교육,기술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을 하기 때문에 대책도 이와 관련해서 종합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1. 지게차 사고예방을 위한 관리적인 대책은?(위의 사고 예)


1. 지게차 운전자는 자격증을 보유한 자에 한해서 운행토록 한다

2. 구내 운반속도를 지정해서 준수토록 한다

3. 작업안전수칙을 제정한다

4. 지게차 통로에는 통로표시를 한다.

5. 위험한 운반작업의 경우 유도자를 배치하거나 관리감독자가 관리한다


2. 지게차 사고예방 교육적인 대책은?


<지게차 작업안전수칙에 대한 교육>

1. 지게차 운반시 시야가 가릴 경우에는 타 운반설비로 운반한다.

2. 지게차 운반시 시야를 가릴 경우에는 후진, 서행운전을 한다.

3. 위험한 장소(지게차 통행로)에 접근금지하도록 근로자 교육실시


3. 기술적인 대책은?


1. 시야을 가릴경우 후진운전을 한다.

2. 어쩔 수 없이 전진운전을 해야 한다면 확성기를 설치하여 경고한다

3. 지게차 전방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모니터를 통해서 운전석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4. 지게차 전방에 감지센서를 설치하여 물건이나 사람이 접촉시에는 운행이 서서히 정지되도록 한다.

5. 지게차 포크에 운전자 눈을 가리는 범위를 표시를 한다

6. 지게차 포크에 운전자 눈 높이까지 적재하지 못하도록 기계적인 장치를 한다


● 사고예방의 한계적인 상황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은 생각하면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주의 안전에 대한 마인드, 사업장의 관리감독자의 의지 및 감독체계, 근로자의 안전수준 등에 의해 제약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사업장의 영세성이 가장 큰 요소입니다. 따라서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전반적으로 사업장의 경영이 안정되어야 하고, 사회 전반적인 안전에 대한 인식 및 의식수준도 중요합니다.


● 그렇지만 해야 하는 것은 안전대책수립과 준수....


근로자자가 사망하면 그 가족은 평생 고통속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주의 입장에서 돈을 좀 벌지 못하더라도 안전대책수립을 먼저 생각하고, 근로자의 입장에서 좀 귀찮더라도 안전수칙을 준수해서 안전하게 사고없이 일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