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사회보험/고용보험

실업급여 절차(1. 워크넷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구직등록하기)

실업급여 절차 1(워크넷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구직등록하기)


지금부터는 실업급여 신청하는 절차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것은 이직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며, 고용센터 방문전에 퇴사한 사업장에서 피보험자격상실신고를 해야 하며, 이직확인서 조회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아래의 관련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첫단추(피보험자격상실신고, 이직확인서)[보러가기)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서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선결사항이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4주간격으로 회차가 정해져 있으며, 이 기간마다 인터넷이나 고용센터 방문을 통해 실업인정을 해야 합니다. 실업인정이란 '적극적 구직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열심히 취업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업급여 수급가능한 적극적 구직활동이란(보러가기)


적극적 구직활동으로 인정하는 것은 사업장 방문하여 면접하는 것을 비롯해서 인터넷이나 이메일 입사지원하는 것등 다양합니다.



워크넷에서 이력서 작성하기 및 구직등록하기


입사지원을 위해서는 본인의 이력서가 있어야 합니다. 취업시에 해당사업장에서 이력서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실업급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홈페이지가 '고용보험홈페이지'와 '워크넷'입니다. 


<취업 미취업사유>



고용보험홈피에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고 워크넷에서는 구직활동을 할 수 있고 증빙할 수 있습니다. 단순 노무직이라 하더라도 이력서를 만들어놔야 합니다. 실제 취업에 있어서 이력서를 어떻게 작성했느냐에 따라서 당락이 결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작성하는 방법을 워크넷에서 잘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력서 적성하기 : 워크넷 > 직업진로 > 이력서,자기소개서작성방법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록


▶이력서작성 및 등록하기 : 마이페이지 > 이력서등록 > 이력서작성하기(하단의 내용 입력) > 이력서 작성완료(클릭)]


위와같이 이력서를 작성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에는 성명,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 이메일, 학력사항, 희망근무지역, 희망직종, 희망직무내용, 경력여부(신입, 경력), 희망급여, 고용형태, 병역특례, 희망근무시간, 운전가능여부, 차량소유여부, 검색키워드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사항을 입력학 [이력서작성완료]를 선택하면 이력서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이력서는 최대 5개까지 등록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마이페이지 > 자기소개서등록 > 워크넷자기소개서(작성하기) > 저장완료



자기소개서의 경우 항목별로 추가하여 입력가능합니다. 구인을 원하는 사업장에서 해당 업종에 적합한 자격요건이 있는지를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알 수가 있기때문에 사실대로 기록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항목으로는 (나의가족, 학창생활, 주요활동, 해외경혐, 훈련자격, 경력 및 업무경험, 나의 특징과 장잠,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입니다. 


구직신청하기(세부안내 보러가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등록이 끝이 났다면 구직신청을 해야합니다. 구직신청을 해야 회사에서 워크넷을 통해 구직자를 검색하여 채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직신청을 완료한 것만으로도 실업급여 신청의 조건을 만족했다할 수 있습니다. 


▶구직신청하기 : 마이페이지 > 워크넷구직신청 > 나의구직신청정보 > 워크넷구직신청하기


여기에 입력되는 항목으로는 (연락처 및 워크넷공개, 경력단절여성여부, 사유, 기간, 취약계층유형, 여성가장여부, 장애여부 등)입니다. 


구직등록확인증 출력 


위의 절차를 완료한 경우에는 구직등록확인증출력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구직을 했다는 증빙으로 이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 내이력서관리(구직신청) > 구직등록확인증 출력) 실업급여 신청뿐만 아니라 입사지원이나 국비지원 등에서도 활동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