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등록금

국립대학교의 장점과 학교별 수업료,등록금, 공공기관 신입사원 블라인드 면접과 채용, 취업

국립대학교의 장점과 학교별 수업료,등록금, 공공기관 신입사원 블라인드 면접과 채용, 취업


<국립대학교란>


국립대학교는 국가에서 운영을 합니다. 대학교 교수의 경우도 교육공무원에 해당이 되며, 공무원연금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교원공제회에 가입할 경우에 각종 혜택수여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공제금을 납부한 교원에게 저금리 대출(단독, 보증대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질병이나 사고등으로 병원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무이자로 500만원 한도 내 대출가능합니다. 


<국립대학교의 장점>


국립대학교의 경우 해당 지역에 위치한 대기업의 경우 해당 지역학생에 대해 취업시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의 경우 일정비율 할당제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나 강원도 그리고 여수 등은 외지라고 인식이 있기때문에 잘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그러한 지역은 타지인들로 채워지고 원치않게 주말부부를 하게 됩니다. 저희 회사도 지역에 지점이 있는데 여수나 강원도는 기피 1위지역입니다. 해당 지역의 국립대학교를 졸업시에는 대기업이나 우수중소기업 등에 타지역보다는 손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과 국립대학교의 취업>


제 지인이 공공기관에 근무를 하고 있는데 신입사원을 채용할때 블라인드채용을 한다고 했습니다. 얼굴을 비공개로 하고 채용합니다. 입사지원서에도 남,여에 대한 표기, 출신지역, 키, 학교, 학과 등 아무런 정보를 기록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오직 시험을 통해서 1차 선발을 하고 2차는 면접으로 결정합니다. 


이 과정을 통과한 후 정식직원이 된 후에 개인정보관련 서류를 제출한다고했습니다. 그만큼 공기관 채용에 있어서 문제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수년전만 하더라도공기관의 경우 임직원의 자녀가 입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실제 실력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나 지인의 경로로 입사는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러한 불법은 원천적으로 봉쇄가 된다고 했습니다. 


앞부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대학입시의 경우 인서울에만 목표로 둘 것이 아니라 등록금이나 향후 취업을 생각한다면 지방의 국립대를 목표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국립대학교의 등록금/입학금>


국립대학교의 1년 등록금이 평균 약 410만원정도 됩니다. 사립의 7~800만원에 비하면 60%정도의 수준입니다. 자녀가 국립대학교를 입학시 경제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사립의 경우 한해만 해도 수천만원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하단의 표중에 가장 높은 등록금의 경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로 540만원입니다. 가장 등록금이 낮은 경우는 한국교원대학교로 320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