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노인부부 생활비용, 예적금과 보험?, (저축)은행 등 중금리사잇돌대출 누가, 얼마나 몇 %의 금리로 받을까?

노인부부 생활비용, 예적금과 보험?, (저축)은행 등 중금리사잇돌대출 누가, 얼마나 몇 %의 금리로 받을까?


저희 직원 중에 보험예찬론자가 있습니다. 얼마나 보험을 많이 들었든지 1년 보험료만 하더라도 월 100만원 이상이 보험료로 들어갑니다. 물론 보장성을 포함하여 연금저축이나 변액보험등도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퇴직을 할 때 월 250만원을 나올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했습니다. 국민연금 약 50만원, 연금보험금 150만원, 퇴직연금 50만원 등입니다. 1인 노인의 생활비용이 대도시 기준으로 200만원 정도 한다고 할때 혼자 먹고 사는데는 지장이 없다 했습니다. 아내도 직장생활을 하고 있기때문에 아내도 150만원 정도는 수급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부부기준 월 400만원으로 퇴직 후 걱정없는 노후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 까지 납부한 총 보험료를 대비해 본다면 그렇게 아주 많은 금액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순수보장형상품의 경우는 보험금을 되돌려 받지 못하므로 제외하더라도 변액보험이나 연금저축을 통해서 납부한 보험료 대비 그리 높은 보험금은 아닙니다. 한 직원을 보험이 전혀 필요없다는 주장으로 차라리 보험에 가입할 돈이 있으면 예금이나 적금을 한다고 합니다. 매년 2%대 금리로 20년동안 저축하는 것이 향후에 보험금 수령액보다 훨씬 더 이익이라 합니다. 


중금리사잇돌 대출


돌과 돌 사이에 있는 돌이 사잇돌입니다. 즉, 중간에 있는 돌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사잇돌의 의미는 '중신용등급자'와 '중금리'를 의미합니다. 중신용등자라 하면 신용우량등급과 불량등급 사이의 등급을 말합니다. 신용등급이 1~10등급이 있을 경우 5~7등급정도입니다. 이분들이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애매했습니다. 그래서 저축은행 등에서 대출을 해줄때 저신용등급자와 별반 차이가 없게 대출을 해주었습니다. 조금만 신용등급이 올라가면 우량등급에 속해서 3~5%대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못했습니다.


은행, 저축은행의 중금리사잇돌 대출 


중금리사잇돌대출의 경우 소득과 재직기간을 중심으로 구분을 합니다. 소득의 경우 요즘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로 대부분 합니다. 절대로 속일수도 없고 가장 쉽게 고,중,저소득자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금액은 2천만원한도로 이자비용부담이 적은 원리금균등상환으로 최대 60개월까지(5년)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6~10%대입니다.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이보다 약 3~5%정도는 높습니다. 하나의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상환기간, 보증료율, 중도상환, 대출불가


중금리사잇돌대출의 경우 신용대출로 필요시에는 지역별 신용보증기금이나 서울신용보증을 통해서 보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출금리 외에 0.5~1.0%외의 신용보증료가 추가됩니다. 중도상환은 언제든지 가능하며, 수수료가 발생치 않습니다. 사잇돌대출은 은행과 제 1금융인 저축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대출불가로는 다중채무, 과다채무, 과다 현금서비스사용자, 현재 연체중인경우에는 불가합니다. 



은행과 저축은행 중금리사잇돌 대출 비교


아래의 표와 같이 신용등급 4~8등급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금리에 있어서 저축은행이 15~19%로 20%대 미만입니다. 일종의 신용대출상품이기에 금리가 높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하며, 간편하게 무심사등으로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소액으로 300만원 이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