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서민금융진흥원

예금금리 결정방법(기준, 경쟁, 우대)금리, 금리비교(은행연합회, 금융감독원)

예금금리 결정방법(기준, 경쟁, 우대)금리, 금리비교(은행연합회, 금융감독원)


아래의 표는 은행연합회를 통해서 각 은행별 상호부금상품의 적금기간별 금리를 비교한 표입니다. 예금이나 적금, 부금상품가입시에는 아래의 표처럼 금리비교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곳에 예적금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금금리의 결정방법(은행)


예금금리를 결정하는 방식은 (기준금리 + 경쟁금리)입니다. 즉, 은행에서 예금이나 적금을 통해서 해당 상품이용자에게 금리를 제공하면서도 은행입장에서는 이익이 남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은행입장에서는 손해일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한국은행입니다. 더 확실히 말하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서 결정을 합니다. 이 금리는 우리나라의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이 기준금리를 정책금리라고도 했습니다. 기준금리가 변하면 '기준금리 동결이나.  0.25%인상이니 인하니' 하면서 뉴스의 해드라인을 장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준금리가 변하게 되면 은행에서 취급하는 각종 상품(대출, 예적금 등)의 금리도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국가간의 각종 경제활동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주식이나 환율에 변동을 주게 됩니다. 기준금리는 시장경제 원리에 따라 결정이 되며, 현재의 경제상황, 수요와 공급에 대한 예측, 환율변동, 외화보유액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서 결정을 합니다. 


㉡경쟁금리



경쟁금리는 은행이 예,적금, 대출을 통해서 수익이 날 수 있도록 결정을 합니다. 이 경쟁금리의 결정요소로는 각종 해당 상품을 운영하는 비용, 인건비, 지급준비급, 업무원가 등을 반영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쟁금리가 낮은 경우은 은행 자체의 신용등급이 좋고 자산이 우량할 수록 금리가 낮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경쟁금리가 높습니다. 저축은행과 은행을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이 일반은행보다 예적금금리가 높은 이유입니다. 



예적금 금리(이용자)


우리가 은행, 저축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할 때 (기본금리 + 우대금리)로 계산이 됩니다. 기본금리란 예,적금을 하는 분들에게 동일하게 부여하는 금리입니다. 우대금리는 부여 또는 미부여할 수 있는 금리이며, 예적금을 하는 분들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예적금 금리를 나타낼 때 최대 3.15%라고 적혀 있습니다. 즉, 이보다 더 낮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며, 바로 우대금리 때문입니다. 



우대금리 확인하기


우대금리는 본인의 해당 은행의 거래실적에 따라서 결정을 합니다. 우대금리 항목이 많게는5~10가지 항목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중복해서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예금자에게 해당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우대금리가 높다고 가입하지 마시고 본인에게 그 우대금리가 해당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예금의 팁


은행의 경우 은행원에 따라서 예금금리를 약간 더 높여줄수 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본점의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VIP나 VVIP고객인 경우는 본점의 승인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비교(은행연합회)

㉡금융감독원 금리(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 공시)



이둘의 차이는 은행연합회는 1금융 및 카카오뱅크와 비대면 은행 포함이 되어 있고, 금융감독원은 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의 금리도 나옵니다. 다만 은협처럼 비대면은행(카카오,케이뱅크은행)은 나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