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공기관 평균연봉

공공기관의 장점과 단점, 준시장형공기업(마사회, 조폐공사, 한전KPS, 철도공사, 수자원공사 등 )평균연봉

공공기관의 장점과 단점, 준시장형공기업(마사회, 조폐공사, 한전KPS, 철도공사, 수자원공사 등 )평균연봉


공공기관이나 공무원의 경우 꿈의 직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마사회의 경우 공공기관입니다. 준시장형 공기업이라고 하는데 공무원은 아니지만 공무원에 준하여 취급을 한다는 뜻을 준공무원이라 합니다. 준공무원의 장점은 정년보장과 공무원에 비해서 월급여, 연봉이 높습니다. 단점이란 딱히 찾아볼 수 없습니다. 단점이 많다면 취업생들이 그렇게 많이 입사지원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요즘 공공기관의 경우도 각종 정부나 감사원 등의 평가와 감사를 받기 때문에 예전처럼 신규직원을 채용할 때 비리를 저지를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깨끗한 사회로 가기 때문입니다. 


준시장형 기업의 평균연봉은?


아래는 공공기관 중 공기업으로서 준시장형기업입니다. 준시장형기업의 평균연봉이 약 7,300만원으로 공공기관 중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가장 높은 곳은 한국조폐공사로 18년도 9,400만원입니다. 가장 낮은 곳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로 6,000만원입니다. 어떻게 보면 공기업으로 준시장형이라는 업종 자체가 동일하기때문에 급여가 같아야 한다고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공기업의 경우 수익사업을 하는 곳으로 일정 수익분을 가지고 직원들의 급여를 주기때문에 수익이 높은 기업이 일반적으로 연봉이 높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한다면 공공기관알리오 홈페이지를 통해 연봉을 검색해보시고 급여가 높은 곳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표에서도 볼수 있듯이 최고연봉과 최저연봉의 차이가 무려 3,300여만원에 이릅니다. 연봉이 높다고 해서 꼭 일이 힘든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일의 힘든 여부는 본인이 입사 후에 어느부서에 근무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준시장형기업에 속하는 그룹은 한국마사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전KPS,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토지주택공사, 대한석탄공사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