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서민금융진흥원

시도별 다문화가구원 수, 지체장애 등 등록장애인 유형별 비율, 초,중,고 자녀양육 부모 취약계층 교육비 대출

시도별 다문화가구원수, 지체장애등 등록장애인 유형별 비율, 초,중,고 자녀양육 부모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시도별 다문화가구원 수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다문화가구 통계 아래는 다문화가구 통계입니다. 다문화 가구원은 결혼이민자, 귀화자, 한국인배우자를 포함합니다. 다문화가구가 가장 많은 도시가 경기도입니다. 27.7%가 집중이 되어 있습니다. 서울이 그 다음으로 18.6%입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 5%정도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통계를 보기 전에는 농어촌이 많은 곳에(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등) 많은 것으로 생각이 되었으나 오히려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에 46%로 절반근접하게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전국대비 1.5%입니다.



등록장애인 유형별 비율


취약계층에 대해서 미소금융에서 교육비대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은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등록장애인을 비롯해서 한부모가구, 조선가구 등이 해당이 됩니다. 이분들 중에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기초, 차상위계층이 해당이 됩니다. 대출금액은 500만원한도로 연 4.5%금리로 대출기간은 6년입니다.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은 미소금융의 교육비지원대출과 다른 부분은 지원대상이 두가지요건 (취약계층이면서 + 저소득이거나 저신용등급이거나 열심히 일하고 있으나 소득이적은 가구 등)을 모두 만족해야 가능합니다.




취약계층 교육비 대출

아래는 국내 등록된 장애인수입니다.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를 포함하면 약 267만여명 정도 예산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유형 중에 가장 많은 유형은 지체장애로 약 절반이상인 5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뇌병변, 시각, 청각장애가 각각 10%정도로 합하여 30%를 차지 합니다. 장애의 경우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후천성장애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그 중에 교통사고로 인한 후천성장애가 많습니다. 특히, 음주로 인한 사고등은 한 가족을 불행과 아픔으로 빠뜨리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음주운전은 결코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