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서민금융진흥원

북한이탈주민 탈북동기, 사업자금조달방법, 마이크로크레디트 저소득,저신용등급자 대상 창업대출

북한이탈주민 탈북동기, 사업자금조달방법, 마이크로크레디트 저소득,저신용등급자 대상 창업대출


아래는 북한 이탈주민들의 탈북동기에 대한 설문통계입니다. 탈북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이유가 북한체제의 감시와 통제때문이라고 답한 경우가 24%에 이르고 있습니다. 개성공단이 현재는 중단이 되었지만 수년전만 하더라도 개성공단이라는 한 공간에서 북한주민과 남한사람이 한 장소에서 거주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남한사람들의 자유로운 삶에 대한 동경이 일어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로는 식량문제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체제가 중요하다하여도 먹고사는 문제를 보장하지 않으면 결코 헌신을 할 수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자녀에게 좋은 환경을 되물려 주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그 외에도 먼저탈북한 가족때문에, 신변의 이유 등 다양합니다. 



북한에서 탈북해서 한국에 정착해서 생활하는 것도 쉬운문제는 아닙니다. 자유경제체제안에서 홀로서기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에 취업해서 생활하는 경우와 자영업 등 창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단의 표는 창업시의 사업조달방법입니다. 가장 많은 경우가 본인이나 가족이 마련한 자금으로 창업한 경우가 많고 그 다음으로 은행 등을 통한 대출입니다. 그 외에 친지, 정부보조지원 등입니다. 



낮은 수치이지만 1.7%를 은행대출이 불가하여서 고금리의 사채업자 대출 또는 24%의 고금리 대부업대출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대부업대출이나 사채업자 대출의 경우 금리가 워낙 높기때문에 몇년간만 연체하더라도 신용불량의 늪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가급적 제 3금융권이나 사채업대출을 이용치 않아야 할 것입니다. 



시민금융진흥원에서는 각종 민간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등을 통해서 무이자로 자금을 대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간사업수행기관은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대출을 받기가 힘든 계층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신용등급 7,8,9,10등급인 분들과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그리고 북한이탈주민등을 대상으로 최고 7천만원대 연 6.5%대 금리로 대출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으로 원리금균등 분할상환방식입니다. 해당사업수행기관은 하단과 같으며, 사회연대은행, 부산복지개발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함께하는 인천사람들, 더불어사는 사람들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