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역별 대학교 학생수, 전문, 4년제대학 종류, 햇살론 저소득청년, 대학생 5.5%대 생활자금 대출
전국 지역별 대학교 학생수, 전문, 4년제대학 종류, 햇살론 저소득청년, 대학생 5.5%대 생활자금 대출
아래는 전국의 대학교의 재적학생이 수입니다. 평균적으로 약 270만명정도 됩니다. 연도별로 보면 16년부터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이 재적학생수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특별시로 약 20%를 차지합니다. 그 다음으로 경기도로 16% 세 번째는 부산광역시로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시가 1.1%로 두 번째로 대학생 재적숫자가 적고 가장 적은 곳은 세종시로 0.85%입니다.
의외로 충청남도가 7.05로 대학재학생 숫자가 많습니다. 이는 서울에서 가까워서 각 본교의 지방대학형태가 많은 이유인 것 같습니다. 향후에는 지속적으로 인구감소가 되기 때문에 대학생 숫자가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학은 늘어나고 학생수는 줄어들도 대학도 경쟁력이 없는 대학은 사라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문대학과 4년제대학 구분
하단은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을 구분하는 표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OO전문대학하는 경우가 2년제 전문대학과정입니다. 이 외에도 기능대학 등이 해당이 됩니다. 기타 사이버대학이나 평생교육시설 등은 2년제 전문대학과정과 4년제 대학과정 두가지 모두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신용회복윈원회의 청년, 대학생 생활자금 대출
신용회복윈원회에서 대학생(휴학생, 학점은행 포함)과 청년층을 대상으로 5.5%대 저금리대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청년층을 취업해서 소득이 발생할 경우 연 소득기준으로 4천만원 이하로신용등급 6~10등급만 해당이 됩니다. 동일한 계층(대학생, 청년층)에게 고금리전환대출을 해드리고 있는데 이 대출과 합산하여 총 1천만원한도입니다. 고금리대출을 500만원 받은 경우 생활자금대출은 500까지 가능합니다. 최대 5년(군복부자는 최대 7년)상환가능하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관련글)신용회복위원회 청년, 대학생 고금리전환대출 [보러가기]
대학생으로 저소득층인 경우 집에서 별도로 도와주지 않으면 학자금과 생활자금을 홀로 해결을 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한 것은 결코 저축은행, 대부업 등의 고금리대출을 이용치 않아야 합니다. 20%이상의 고금리나 일수대출은 신용불량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따라서 한국장학재단의 취업후상환대출이나 신복위 또는 미소금융의 햇살론 등의 대상이 되는지를 먼저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